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이야기/건강 이야기

두리안 사촌, 잭프룻(Jackfruit)의 효능

by Anchou 2018. 2. 18.


두리안의 사촌처럼 닮았지만 그 속은 전혀 다른 과일, 잭프룻(잭후룻, Jackfruit)을 아시나요?

'기적의 과일'이라 불리는 잭프룻은 겉모습은 두리안과 비슷하지만 속은 전혀 다른 쫄깃하고 달콤한 과육이 알알이 가득 찬 과일이랍니다. 일반적으로 과일 1개의 크기가 두리안처럼 커서 과육을 소분하여 팩으로 판매하는데 손으로 뜯으면 결대로 찢어지기 때문에 손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잭프룻의 나무는 악기 또는 가구, 건축에도 사용되며 껍질은 염료로, 과육과 씨앗은 식용으로, 뿌리는 약용으로, 그야말로 버릴 것이 없는 귀한 식물입니다.



열매 1개는 위의 왼쪽 사진처럼 커다랗구요. 그 안을 갈라보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노란 과육이 가득 차있습니다. 그리고 노란 과육을 뜯어내면 그 안에 황토색의 동그랗고 단단한 씨앗이 들어있습니다. 우리는 주로 이 노란색 과육만을 뜯어(?)먹을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동남아 특유의 강하고 독특한 향과 쫄깃한 식감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잭프룻은 심혈관 질환에 매우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지어 씨앗까지도 삶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쫄깃한 텍스쳐 덕분에 해외에서는 고기의 대안으로 설익은 잭프룻 과육을 요리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특이하면서 매력적인 과일 잭프룻의 효능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 강화 기능

잭프룻은 100g 당 13.8mg의 고밀도 농도의 비타민 C를 함유한 항산화 물질의 공급원입니다. 이 항산화 성분은 세포막을 보호하고 DNA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 주름,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등 면역계의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덕분에 기침, 감기, 독감과 같은 일반적인 질병에 매우 효과적이며 종양 및 암과 같은 치명적인 질병에 도움을 줍니다.


건강한 칼로리원

하루 10~12알의 과육을 섭취할 경우, 하루 반을 굶어도 될 만큼의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과 지방은 거의 함유되지 않고 GI 또한 낮기 때문에 당도와 칼로리에 비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과일입니다. 포도당 형태로 천천히 전환되는 덕분에 당 수준을 크게 신경쓰지 않으면서 빠르게 에너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에 도움

칼륨은 나트륨의 양을 조절하고 심장 근육을 포함한 각종 근육 기능을 조절하며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역할은 체내에서 고혈압을 막고 심장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잭프룻 100g에는 성인 1일 기준 약 10%에 해당하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바나나와 더불어 심혈관계를 튼튼하게 보호해주는 과일입니다.


풍부한 섬유질

육안으로도 확인될 만큼 잭프룻은 완벽한 섬유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의 25%가 부드러운 섬유질로 구성되어 있는 데다가 수용성 섬유와 지용성 섬유를 모두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일부는 소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또 일부는 그대로 장을 빠져나와 위장을 깨끗하게 만들어주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변비와 결장암에 도움

암 자체의 치료는 아니지만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결장에서 독소를 제거하여 세포를 보호해줌으로써 결장암을 예방해주며, 용종과 치질의 발생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높은 섬유 함량은 만성 변비를 예방해주고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

잭프룻에는 비타민 A와 루테인 성분과 베타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향상시켜주며 자외선과 같이 유해한 빛의 파장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안구건조증, 망막의 퇴행을 예방해주며 백내장, 황반변성 등의 질환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효과적인 천식 치료제

잭프룻의 뿌리는 천식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증상 조절을 위해 꾸준히 연구되고 있는 소재 중 하나입니다. 이 뿌리를 달여서 섭취하면 천식 증상이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뼈 건강에 도움

이미 설명을 통해 알려드렸던 칼륨의 또 다른 기능은 바로 칼슘의 흡수를 돕는 기능인데요. 잭프룻 자체엔 칼륨 뿐만 아니라 칼슘까지 함께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효과적인 섭취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관절염, 골다공증 등의 뼈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빈혈 예방

복합적인 기능 중 하나인데 잭프룻은 혈액 내에 적혈구 결핍에 대항할 수 있는 철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함께 함유된 비타민 C는 철분이 체내에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구리와 마그네슘의 함유는 혈액의 질을 향상시켜주어 빈혈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비타민 B6 복합체

피리독신이라는 비타민 B6 복합체가 함유된 희귀한 과일로 빈혈을 예방하고 심장 건강과 면역, 뇌졸중 예방 등의 그야말로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