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이야기/반려견 이야기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y Anchou 2017. 11. 17.


오늘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반려견의 품종, 체중, 연령 및 기타 조건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모든 강아지들에게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려견을 키우시는 견주라면 잘 숙지하신 후 강아지가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빨간색 형광펜으로 표시된 식품은 반려견을 위독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이므로 절대 주시면 안됩니다.




1. 초코렛

강아지가 섭취 시 테오브로민과 테오필린 성분으로 인해 심장과 신경계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초코렛을 먹은 강아지는 구토와 설사를 일으키며 숨을 헐떡거리는 증상을 보입니다. 적은 양으로도 치명적이기 때문에 초코렛이 묻어있는 케익, 과자 봉지의 관리에도 주의해주세요.




2. 포도와 건포도

포도에는 강아지에게 심각한 간 손상과 신부전을 유발하는 독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포도 역시 적은 양으로도 포도 중독 증세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강아지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양파와 마늘, 각종 향신료

어떤 형태로 가공되었든 양파와 각종 향신료 또한 강아지에게 심각한 중독을 일으킵니다. 동물병원에 입원한 강아지들 중에 포도 중독과 마찬가지로 양파 중독으로 인해 치료중인 아이들이 많습니다. 양파에 중독될 경우 빈혈과 적혈구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늘은 아주 소량의 경우 벼룩 치료를 위한 일부 반려견에게는 유익하지만 많은 양은 양파처럼 위험할 수 있습니다. 양파와 마늘, 그리고 검증이 안된 각종 향신료는 모두 위험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4. 견과류

견과류 특히 마카다미아에는 강아지의 운동 능력을 손상시키는 독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견과류 섭취 시 소화계와 신경계 및 근육에 손상을 주어 근육 경련 및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견과류 중에 땅콩은 알러지 반응이 없다면 주셔도 괜찮습니다.




5. 사과, 배의 씨앗

사과를 주기 전 반드시 사과 씨를 제거하셔야 합니다. 사과 씨를 강아지가 섭취하여 혈류에 들어가게 되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사과 씨에는 소화할 때 유독성 물질을 방출하게 되는데 이 천연 화학 물질은 강아지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배 씨앗 또한 극소량의 비소가 포함되어 위험합니다.




6. 커피, 카페인이 함유된 차

실제로 강아지가 섭취할 확률이 적지만 초코렛과 마찬가지로 카페인 성분은 강아지에게 독성으로 작용합니다.




7. 술, 특히 맥주

알코올 성분은 강아지에게 치명적입니다. 게다가 맥주라면 더더욱 위험하죠.

맥주의 주원료인 '홉'이라는 식물 때문인데요. 일단 알코올 성분만으로 강아지는 호흡이 약해질 수 있으며, 조절 능력 상실과 비정상적인 산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홉' 성분은 호흡 장애와 심장 박동수를 비정상적으로 증가시키고 발열, 발작, 심지어는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술병은 보이지 않는 곳에 치워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8. 아보카도

슈퍼푸드인 아보카도 역시 강아지에게는 설사와 구토를 유발하며 심장에 울혈을 만드는 Persin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 유제품

대부분의 강아지 역시 '유당불내증'입니다. 사람이 먹는 우유나 기타 유제품을 다량 섭취 시 장을 불안정하게 만들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당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은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치즈의 경우에도 다량의 염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좋지 않습니다.




10. 고양이용 사료

고양이용 사료는 개가 아닌 고양이에게 맞는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통의 고양이용 음식은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강아지가 먹기엔 높은 편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급여해서는 안됩니다.




11. 감, 복숭아, 자두의 씨앗부분

이 씨앗들은 강아지의 장폐색과 장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 이들 나무가 있다면 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밖에도...

소금 : 많은 양의 소금은 탈수증, 설사,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설탕 : 충치, 비만, 당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날 생선 : 날 생선 위주의 식단은 비타민 B의 결핍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식욕 부진, 발작, 드물게는 사망의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조심해야할 생선은 연어와 송어입니다. 이들에서 발견되는 특정 기생충 감염은 강아지에게 치명적입니다.

옥수수대 : 옥수수를 절대로 통째로 주시면 안됩니다. 옥수수대를 먹을 경우, 소장에 박혀 외과적인 방법으로밖에 제거할 수 없습니다.

효모빵 반죽 : 우리나라에선 드물겠지만 이 효모빵 반죽은 강아지 체내에서 팽창하여 가스, 더부룩함을 일으키고 다량 섭취 시 위장 파열의 위험이 있습니다.

담배 : 개에게 니코틴의 영향은 사람이 받는 것보다 훨씬 큽니다. 니코틴은 소화계 및 신경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심박수 증가, 심할 경우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추 : 단맛의 파프리카와 달리 우리나라 고추의 매운 캡사이신 성분은 강아지의 약한 소화기관에 자극을 줍니다.

간 : 소량의 간은 강아지에게 좋지만 다량의 간을 한꺼번에 섭취할 경우 비타민 A성분이 강아지의 근육과 뼈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탕과 껌 : 당 성분과 자일리톨 성분은 인슐린 과다, 신부전증 등의 악화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자일리톨.

설탕의 대체 성분으로 각광받는 자일리톨의 당 알코올 성분은 강아지에겐 매우 위험합니다. 적은 양이라도 저혈당, 간질, 간 기능 장애, 심지어는 강아지를 사망에 이르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이 자일리톨 성분이 함유된 애견 간식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성분이 어떻게 강아지 간식에 종종 함유되는지는 다음 시간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