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이야기/건강 이야기

과일의 여왕이라 불리는 망고스틴의 효능과 부작용

by Anchou 2018. 8. 23.

프롤로그...

이 포스팅을 장장 3시간 가까이 쓰다가 정전이 되어버렸습니다. 태국은 지금 우기거든요. 폭우에 1초 정전이 모든 걸 가져갔어요. 또르륵...

기왕 시작한 것, 기억을 더듬어 다시 자료를 찾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제가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에 포스팅하는 모든 글들은 해외의 의학 매거진, 기관의 공식 홈페이지, 발표 자료, 논문 등을 직접 수집해서 정리하고 있습니다. 평소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기도 하지만 첫째는 언제나 꺼내어 볼 수 있기 위한 기록이 목적이기 때문에 이 카테고리는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공들이고 신경쓰는 부분입니다. 제발 무단으로 복제하지 말아주세요.


본론으로.

8월은 망고스틴이 한창 쏟아져 나오는 시기입니다. 태국어로 '망쿳'이라 불리는데 이때가 일년 중 가장 저렴하게 마음껏 망고스틴을 먹을 수 있는 시기죠. 두리안이 과일의 왕이라면 망고스틴은 과일의 여왕이라 불릴 정도로 달콤한 맛과 함께 어메이징한 (건강상) 효능을 가진 열대 과일입니다. 오늘은 이 망고스틴의 효능과 부작용을 꼼꼼히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망고스틴의 효능

*천연 항산화제

망고스틴에는 크산톤(xanthone)이라 불리는 천연 폴리페놀 성분이 다른 과일에 비해 월등히 함유되어 있는 편입니다. 이는 다양한 심혈관 질환 및 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며, 손상된 세포를 재생, 보호해주는 역할 뿐만 아니라 노화의 진행을 늦추고 퇴행성 질환을 예방해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항염증제

망고스틴의 대표적인 효과 중 하나는 바로 소염, 진통제 역할입니다. 망고스틴을 하루에 2~3개씩 섭취하면 항염 효과 및 COX-2 억제제(진통제) 효과를 통해 통증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약물 치료로 통제할 수 없는 좌골 신경통의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치주염과 같은 잇몸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류 건강에 도움

혈관 확장에 도움을 줌으로써 혈류를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적혈구를 증진시키고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눈 주변의 혈류량이 늘어나면 망고스틴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가 백내장과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혈압 조절

망고스틴에는 구리, 망간,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 칼륨은 심박수 및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어 뇌졸중, 심장 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비타민 C

100g 당 비타민 C 함유량이 RDA(Recommended Dietary Allowance, 권장섭취량)의 12%를 차지합니다.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전염병, 독감 등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며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 향상

망고스틴에는 강한 항균 및 항진균성 기능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는 결핵균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여드름, 뾰루지 등의 일반적인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월경 증후군 완화

어지럼증, 감정의 기복, 고혈압 등과 같은 생리 전 증상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말레이시아에서는 망고스틴 뿌리 달인 물을 복욕하여 이 증상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에 도움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어 알츠하이머 병의 치료 및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낮은 칼로리

100g 당 50~70 kcal으로 열대 과일 중에 칼로리가 매우 낮은 반면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 함유량은 0입니다. 때문에 과체중 염려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열대 과일 중 하나입니다.


망고스틴 껍질의 활용

필리핀에서는 껍질을 분말 형태로 가공하여 이질 치료에 사용하며, 으깨어 습진 및 다른 피부 질환의 치료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망고스틴 뿌리의 활용

말레이시아에서는 뿌리 달인 물을 월경 증후군 치료를 위해 복용한다고 합니다.


망고스틴 잎과 줄기의 활용

이를 달인 물은 열을 내리고 질염과 같은 생식기 질환과 비뇨기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주의해야할 망고스틴의 부작용

알레르기 유발

망고스틴도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은 두드러기, 피부 발적, 가려움증 등과 같은 가벼운 증상이지만 심각할 경우 입술 또는 식도의 부기, 흉부 압박 및 통증 등과 같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망고스틴을 처음 섭취하는 사람은 먼저 소량만 섭취 후 특별한 이상이 없을 시 그 양을 늘려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산산증,젖산산증(Lactic acidosis)의 원인

Memorial Sloan-Kettering Cancer Center의 연구에 따르면 일년 동안 망고스틴 주스를 매일 섭취할 경우 심각한 유산산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유산산증이란 체내에 산소 수치가 떨어지면서 젖산이 분해되지 않아 혈류에 비정상적으로 축적된 상태로 자칫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한 증상을 동반하거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년 이상의 장기 섭취는 피해야합니다.


항암 치료를 방해

종양 치료를 위한 화학 약물 요법 또는 방사선 치료를 방해할 수 있다는 연구 발표들이 있습니다. 이는 망고스틴의 항산화제 효능이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약물이나 치료 과정에서 생성되는 치료 기능마저 제거하여 치료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혈액의 응고 방해

동전의 양면처럼 이는 크산톤의 또 다른 단점이 될 수도 있는 장점(효과) 때문인데요. 크산톤은 정상적인 혈액 응고를 방해하여 지혈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와파린(Warfarin)과 같은 항응고제와 상호작용하여 아스피린(Aspirin)의 부작용처럼 위장관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파린 복용자는 섭취를 가급적 피하는게 좋겠습니다.


변비 또는 설사의 원인

너무 많은 양의 망고스틴을 한 번에 섭취할 경우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 변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임신부 및 모유 수유 여성에게 부적합

아직 뚜렷한 위험성이 입증된 것은 아니지만 영유아 뿐만 아니라 임산부, 모유 수유 기간의 여성은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연구 사례로서 입증되지는 않았더라도 망고스틴은 워낙 찬 성질의 과일이기 때문에 산모에게 권해줄 수 있는 과일은 아니라는 점은 명심해야 합니다.


당뇨 환자에게 부적합

가공된 망고스틴 주스는 당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부적합, 생과일의 경우는 혈당 조절을 위해 복용 중인 약의 효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 반드시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기타

복통, 근육통, 두통, 불면증, 메스꺼움, 호흡 곤란,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증상은 경미하거나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