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이야기/건강 이야기

연꽃 씨앗을 아시나요?

by Anchou 2018. 7. 24.

태국에는 여러가지 씨앗이나 과일을 튀기거나 말려서 과자처럼 많이 판매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우리나라에선 쉽게 볼 수 없는 아이템 중 하나가 연꽃 씨앗 칩입니다. 오늘은 연꽃 씨앗에 대해 좀 알아볼까 해요. 연꽃은 보통 뿌리와 줄기, 연잎, 꽃잎 모두 차나 밥, 반찬 등으로 많이 먹긴 하지만 씨앗을 가공한 식품은 흔하게 찾아내기 어렵죠.



태국에서는 이렇게 연꽃 씨앗을 튀기거나 구워서 과자처럼 팔고 있는데요.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나 눈에 띄는 비주얼이 아니라서 요녀석 역시 여행객들 사이에서 유명한 편은 아닌 듯합니다.



호기심에 한번 사봤다가 맛도 영양면에서도 나쁘지 않아서 종종 장바구니에 넣게 되는 녀석입니다. 가격은 마트마다 차이가 좀 있는 것 같지만 보통은 우리나라 돈 1,300원 내외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탕처리된 과자가 아니라 씨앗을 직접 구운거라 물가 대비 싼 편은 아닙니다.



연꽃 씨앗을 로스팅한 비주얼입니다. 연꽃이 지고 나면 줄기 꼭대기에 물뿌리개처럼 생긴 꽃대만 남게 되는데 그 구멍 사이사이에 요 아이들이 끼어있는 거라고 하네요. 맛은 담백하고 계속 먹고 있으면 한 5알째부터 고소함이 조금씩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자극적인 동남아 음식들 중에서 가장 밋밋한 맛이 아닐까 해요. ㅎㅎ



한 봉지에 양은 정말 야박합니다. 특히 시중에 나와있는 해바라기씨나 수박씨, 호박씨 제품에 비해 연꽃씨는 양이 상당히 적었는데요. 그만큼 단가도 높고 귀한 것인가 봅니다.



그냥 먹어도 되고 아이스크림 토핑으로 사용해도 되나보네요. 중국에서는 설날에 연꽃씨를 시럽에 졸여서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 날것으로 먹기도 합니다. 태국 수린(Surin) 지역은 특히 연꽃으로 유명하여 연꽃 씨앗을 볶거나 팝콘처럼 튀겨 먹기도 하고 가루를 내어 수프나 빵에 첨가하여 케익과 디저트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태국에 여행 오시면 한번 쯤 연꽃 씨앗을 찾아서 맛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일 것 같습니다. 물론 건강에도 좋은 웰빙 식품입니다. 자, 그럼 연꽃 씨앗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연꽃 씨앗의 영양성분

탄수화물, 비타민 B6, B1, 망간, 칼슘, 인, 칼륨, 마그네슘, 트립토판, 트레오닌, 리신, 류신, 메니오닌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 식품입니다.


연꽃 씨앗의 건강상 효능

1. 당뇨병 예방

칼로리가 낮고 섬유소 함량이 높은 연꽃 씨앗은 낮은 나트륨 함량과 높은 마그네슘 함량이 더해져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불면증에 도움

진정 작용의 효과가 있어서 수면 장애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인 민간 요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3. 혈압 조절

차가운 성질의 씨앗은 심장의 건강에 도움을 주며 아이소퀴놀린 알칼로이드(isoquinoline alkaloids)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성분은 한방에서 당뇨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설사, 묽은 변의 치유

한방에서는 연꽃 씨앗의 단맛은 비장과 묽은 변을 치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아가 소화불량과 같은 위장 문제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중국 의약품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고 합니다.


5. 구내염 예방, 잇몸 건강

연꽃 씨앗의 항산화 성분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주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잇몸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비뇨기 건강

해외에서는 전립선염 및 비뇨 질환의 감염 치료를 위해 다른 약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불임이나 난임 치료에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7. 노화 방지

노화의 진행을 늦추고 손상된 단백질을 회복시키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화장품과 스킨케어 제품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섭취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입니다.


8. 성병 치료에 도움

해외에서는 오래 전부터 민간 요법으로 다양한 성병 치료에 다른 약초와 함께 연꽃 씨앗을 사용해왔습니다.


9. 출혈성 질환에 도움

연꽃 씨앗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지혈의 효과가 있어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출혈의 빈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연꽃 씨앗을 숯으로 만들어 지혈제로 사용하는 민간 요법이 있습니다.


10. 지방간 치료

혈중 지질을 낮추고 지방간을 치료할 수 있는 의약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임신 중

임신 초기의 설사 예방, 임신 기간 중의 피부 탄력, 수분 유지, 세균 감염으로 인한 생식기 염증의 예방, 체중 조절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부작용

1. 알레르기

연꽃 씨앗도 복숭아털, 벌꿀 등과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섭취 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약사 또는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2. 부정맥 환자의 섭취

이미 치료를 받고 있는 부정맥 환자의 경우 섭취 전 반드시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치료제로서 중복될 수 있기 때문)


3. 저혈당

이미 당뇨약을 복용하거나 저혈당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꽃 씨앗 자체도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4. 변비

연꽃 씨앗을 섭취 후 변비와 소화불량을 경험했다면 섭취량을 줄이거나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해보자면,

연꽃 씨앗은 항산화, 항염, 지혈 작용이 있어서 생식기 감염, 출혈, 설사, 혈당조절, 당뇨에 좋으며 진정 작용이 있어 심신 안정, 불면증 등에 효과가 있지만 알레르기 체질의 사람, 치료 중인 부정맥 환자, 저혈당의 위험이 있거나 혈압약을 복용중인 환자,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 식품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