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이야기/건강 이야기

향긋한 구아바의 재발견, 구아바의 효능과 부작용까지

by Anchou 2018. 6. 10.

얼마 전 블로그 이웃님께서 열대과일을 비싼 가격에 사드신 걸 보고 그 과일을 사러 마트에 갔다가 엉뚱한 과일만 사게 되었는데요. 그 엉뚱한 과일이 바로 구아바(Guava)입니다. 푸켓에 온지 얼마 되지 않았을 무렵 구아바를 아주 맛없게 먹었던 기억때문에 지금껏 잘 사먹지 않고 있었답니다.



오늘 제가 장을 보러 간 마트는 마크로라는 곳으로 월마트처럼 대량으로 물건을 싸게 파는 곳입니다. 푸켓에서 음식 장사를 하는 대부분의 상인들이 이곳에서 물건을 구입하곤 합니다. 식자재 뿐만 아니라 조리기구, 청소용품, 생필품, 사료 등 잘만 알아두면 일반 가정집에서도 대량으로 사놓고 쓰면 더 알뜰하게 지출할 수 있는 품목이 꽤 된답니다. 저희 부부도 가끔씩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마크로에 가는데요. 지역별로 작은 마크로가 있지만 센트럴 페스티벌 옆에 위치한 마크로가 가장 큰 규모입니다.



내부는 사진촬영이 허용되지 않아서 외관만 찰칵!



오늘 이야기를 나눌 과일이 바로 요녀석입니다. 이렇게 잘려진 과일팩은 조금 더 비싼데요. 0.5킬로그램에 79밧(한화 약 2,700원)입니다. 실은 용과를 사러 간거였는데 구아바만 가져왔네요. ㅎㅎ 이유인즉, '날 좀 가져가쇼'하는 향기가 너무 향긋해서 였어요. 



제가 약 6년 전에 먹었던 구아바는 이런 허연 색의 울퉁불퉁한 사과같은 녀석이었습니다. 향도 거의 없고 수분이 가득하고 아삭한 대추맛이 났었죠. 처음 먹었을 때 "내가 생각했던 구아바랑은 다르네"였습니다. 한국에서 접했던 구아바 음료는 엄청 달고 짙은 과일향이 좋았었는데 그와는 상당히 달랐죠. 시장에 다녀봐도 이 풋사과 느낌의 구아바는 흔히 볼 수 있지만 분홍색 구아바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 머릿 속에 각인된 구아바는 언제나 대추맛의 구아바였어요.



그런데! 바로 오늘 샀던 속이 분홍빛인 핑크 구아바에서 바로 기대했던 진고 상큼한 과일향이 나는 겁니다. 본능적으로 구아바를 계산하고 나오자마자 주차장에서 팩을 뜯어버렸습니다. ㅎㅎ 풋사과같은 구아바와는 달리 이 분홍 구아바는 망고나 파파야처럼 흐물거리더라구요. 껍질째 먹을 수 있고 속에 작은 씨들은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꼭 뱉어내야 합니다. 맛도 기대하던 수준으로 맛있었어요. 마치 복숭아나 자두를 아보카도와 섞어놓은 맛이랄까요? 달콤하고 상큼하면서도 크리미한 식감이 너무 좋았습니다. 결국 주차장에서 한 팩을 저 혼자 다 뜯어먹고 말았답니다. ㅎㅎㅎ 구아바도 품종을 잘 골라 먹으면 너무나 매력적이라는 것!

구아바는 저칼로리의 열대과일로 과육의 색은 조금 전 이야기한 것처럼 허연색부터 분홍색, 다크레드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구아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역력 증진

구아바에는 오렌지보다 비타민 C의 함량이 4배 가량 더 함유되어 있으며 리코펜 및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며 함께 함유되어 있는 망간이 다른 주요 영양소의 체내 흡수를 도와줍니다.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이 영양소들은 다양한 만성 질환과 관련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2. 변비 치료

다른 과일에 비해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은 변비 뿐만 아니라 소화기 계통의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구아바 1개에 함유된 섬유질은 일일 권장섭취량의 약 12% 정도입니다.


3. 암의 예방

리코펜, 케르세틴, 비타민 C 및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에서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전립선 암과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Dr. Manoj K. Ahuja)


4.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

구아바 1개에는 약 23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과 심혈관계 질환에 긍정적인 효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중성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인 HDL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산모에게도 좋은 과일

구아바에는 비타민 B-9과 엽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임신 중 태아의 신경계 발달에 큰 도움을 줍니다. 가임기 여성이나 산모가 아니더라도 충분한 엽산을 섭취하지 않으면 빈혈, 구내염, 피부 건강, 모발과 손톱, 발톱의 갈라짐을 겪을 수 있습니다.


6. 기타

비타민 A 성분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B3과 비타민 B6는 뇌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인지 기능을 자극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그렇다면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직까지 알려진 큰 부작용은 없지만, 다량 섭취할 경우 갑작스런 섬유질의 증가로 더부룩함이나 가스, 배변 활동에 일시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